Pluuug
story_44_thumbnail
Insight

외주 에이전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하는 방법 (feat. 플러그, 자피어)

2023년 10월 31일

오늘은 영업 시스템을 설계한 에이전시에서 실제로 파이프라인을 관리하는 방법을 플러그 툴을 활용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전시에서 영업 파이프라인을 설계하는 방법은 🔗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의뢰가 들어왔어요.

인바운드로 의뢰가 들어오는 경우, 타입폼으로 의뢰를 받습니다. 플러그에서는 타입폼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타입폼 의뢰 제출 시 플러그에 자동으로 의뢰, 고객이 추가됩니다.

아웃바운드로 의뢰를 생성하면 플러그에 의뢰를 직접 추가합니다.

Tip

SaaS들을 연결해 직접 자동화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는 Zapier를 사용한다면,
타입폼 의뢰 제출 시 Slack 등 메신저에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위> 의뢰 도착했을 때 플러그 자동생성과 슬랙 알림 보내기

<위> 플러그에서 변경된 의뢰 상태 별 자동화 화면

 

의뢰를 확인했어요.

의뢰가 들어오면, 영업 담당자를 지정해 파이프라인 단계를 따라갑니다. 플러그에서 의뢰 내용을 확인하고 수주 가능 고객에게 제안 메일을 전송합니다.

Tip

자피어에서 플러그와 Gmail을 연동하면 [메일 전송] 상태로 변경했을 때,
자동으로 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자피어 플러그 앱은 2023년 내 공식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

 


 

메일 회신이 도착했어요.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일과 유선으로 미팅 여부를 결정합니다. 만약 1차 미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클라이언트와 미팅 시간을 조율하고 플러그에서 미팅 예정으로 상태를 변경하고, 미팅 일정을 생성합니다. 해당 의뢰 안에 미팅 히스토리가 쌓이게 됩니다.

Tip

되는시간으로 고객과 미팅 시간을 편하게 조율할 수 있어요.

 


 

미팅을 진행해요.

플러그에서 생성해둔 미팅에 미팅 내용을 기록합니다. 작성한 메모는 의뢰 안에 히스토리로 쌓여있어서, 필요시 메모를 찾을 필요 없이 바로 열람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팅에서 의뢰, 고객 정보로도 손  쉽게 클릭 한 번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를 보내기로 했어요.

미팅 결과, 클라이언트에게 견적서를 전송하기로 했다면, 플러그에서 해당 의뢰를 [견적 요청] 상태로 변경합니다.

Tip

자피어에서 플러그와 Google Drive와 Doxs 연동하면 자동으로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계약서 파일을 생성할 수 있어요.

이때 슬랙과도 함께 연결해, 견적서를 요청한다는 알림을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자피어 플러그 앱은 2023년 내 공식으로 출시될 예정이에요 :)

<위> 생성한 구글 드라이브 폴더와 파일. 자피어 캡쳐


 

견적서를 작성해요.

자피어와 연결해 자동으로 생성된 폴더와 계약서 양식에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견적을 작성합니다. 견적이 작성된 후 고객에게 견적서를 바로 전송합니다.

 


 

계약 요청

클라이언트와 계약 조율이 완료된 후, 계약을 요청할 때 해당 의뢰를 [계약 요청] 상태로 변경합니다.

Tip

자피어에서 플러그와 슬랙을 연결해 계약을 요청했다 알림을 PM팀에 함께 전달해 곧 착수하는 계약이 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위> 관계자가 속한 방에 프로젝트 계약 알림 보내기 자피어 설계

계약 임박

견적서를 보낸 후 해당 의뢰를 [계약 임박] 상태로 변경합니다.

Tip

자피어에서 플러그와 슬랙을 연결해 계약 임박건이 있다는 알림을 PM팀에 함께 전달해,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피어 플러그 앱은 2023년 내 공식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

<위> 실제 PM 슬랙방에 전송된 계약 임박 알림


 

계약 성공 & 수주 실패

계약까지 완료되면, 해당 의뢰를 [계약 성공] 상태로 변경하고, 수주 도중 드랍하게 된 영업 건은 [수주 실패] 상태로 변경해요.

Tip

자피어에서 플러그와 슬랙을 연결해 해당 수주 건이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메세지를 보내 영업&PM팀이 해당 상태를 확인해요.

자피어 플러그 앱은 2023년 내 공식으로 출시될 예정이에요 :)

 


 

자피어와 플러그를 함께 사용할 때 장점

1. 폴더 생성, 템플릿 복사 등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기에 유용합니다.

2. 영업 건의 상태 확인이 필요한 모든 팀원이 실 시간으로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메신저 알림(ex.슬랙)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모든 정보가 공지되어 소통 낭비가 줄어들고, 팀원 간 병목 현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불필요한 리소스는 줄이고, 성공적으로 영업 건을 수주해보세요 :)

🔗 Pluuug (플러그)

🔗 Zapier (자피어)

blog-detail-banner

에이전시 대표님 주목!
영업 & 정산 매니저 없이
똑똑하게 비즈니스를 관리해보세요.

© 2024 Pluuug - toktokhan.dev

이 글을 공유해보세요!